2023년 5월호(163호)

5월의 허브이야기 장미(ROSE)

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2024. 2. 2. 13:00

[향을 전하는 허브스토리 8]

5월의 허브이야기 장미(ROSE)

학명:Rosa Centifolia

 

5월의 허브 장미는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꽃으로 사랑, 아름다움, 행복, 순결을 상징합니다. 학명 ‘Rosa’는 라틴어로 ‘장미’라는 뜻이며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 페르시아, 중국 등에서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수많은 벽화나 그림으로 남아있습니다. 장미의 품종은 매우 다양한데 대표적인 로즈 다마스크(Rosa damascena)와 로즈 캐비지(Rosa centifolia)에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며 로즈 다마스크는 아시아가 원산지이지만 현재는 불가리아, 튀르키예, 프랑스에서 재배되고 로즈 캐비지는 모로코, 프랑스, 이탈리아, 튀니지, 중국에서 재배되는 품종입니다. 로즈 다마스크는 주로 수증기 증류법으로 오일을 추출하여 ‘로즈 오또(rose otto)’ 또는 ‘로즈 아타르(rose attar)’라 부르고 로즈 캐비지는 용매추출법으로 오일을 추출하여 ‘로즈 앱솔루트(rose absolute)’라 부릅니다. 로즈 오일은‘천상의 향기’라 불릴 정도로 진한 향이 납니다. 로즈 오또는 노란색의 끈적임이 없는 가벼운 오일로 싱그러운 장미꽃 향이고, 로즈 앱솔루트는 적갈색의 약간의 점도가 있는 오일로 좀 더 무겁고 강한 꽃향기가 나는 것이 추출법에 따라 그 향기도 달라집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장미로 화장품과 상처치유 연고를 만들었고, 클레오파트라 여왕은 아름다움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피부, 향수, 목욕에 장미 꽃잎과 장미 오일을 애용했으며 로마의 적장인 안토니우스를 접견할 때 수많은 장미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리스의 시인 사포(Sappho)는 장미를 ‘꽃의 여왕(the queen of flowers)’이라 하였으며, 17세기 무렵 프랑스의 프로뱅(Provins)은 장미로 만든 약재들로 유명한 도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터키인들은 불가리아를 점령하고 장미꽃 잎으로 찜질을 하여 미용에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또한 장미는 영적으로 종교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기독교의 경우 장미는 그리스도의 피에서 자라난다고 하여 순교와 자선을 의미하고 백장미는 동정녀 마리아와 관련지어 순정·청결·정조 등과 연관이 있으며 장미를 천국의 꽃으로 아름다움의 완성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천주교에서는 성도미닉스가 환시 상태에서 성모마리아가 나타나 최초의 묵주를 받았는데 그 묵주가 바로 ‘로자리’ 장미 묵주로 장미 향을 머금고 있었다고 합니다. 불교와 이슬람교도 각자 장미 묵주를 사용하고 있어 장미는 그 역사 속에서 많은 이야기가 있는 만큼 사랑과 아름다움의 대명사로 여겨지고 오늘날에도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꽃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학술대회에서 장미 향을 맡으면 좋은 꿈을 꾼다는, 꿈에 미치는 후각의 효과에 대한 연구보고가 있었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좋은 향을 접하면 후각의 영향이 뇌에 도달하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여기에 좋은 향은 인공으로 만든 향이 아닌 자연에서 얻어지는 천연향을 말합니다. 로즈 에센셜 오일은 진정 효과가 뛰어나며,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해줄 수 있습니다.


마음에 대한 작용은 장미 향은 정서에 완화작용을 나타내며 특히 우울, 비탄, 질투 같은 감정을 푸는 데 효과적이라 갱년기 여성에게 너무나 좋은 향입니다.
몸에 대한 작용으로 남성에게는 정액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통해 남성 불임증에도 도움이 되며 장미 향에는 특히 성적 장애를 호전시킵니다. 그 원인은 긴장과 스트레스를 없애주고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도파민을 방출하여 성적 장애를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피부에 대한 작용은 모든 피부에 유익하지만, 특히 모세혈관이 확장된 피부와 노화된 피부, 건성 피부, 민감한 피부 잔주름에 효과적입니다.
주의사항 임신중에 사용금지
 
활용레시피
* 불면증
올리브오일10ml, 로즈오일 3방울, 라벤더 2방울을 희석하여 자기 전에 목 주변에 바른다. 
모세혈관 장애로 인한 얼굴 홍조
로즈힙오일 10ml, 로즈오일 3방울을 희석해서 오일에센스로 사용한다. 
생리 증후군
해바라기오일10ml, 로즈오일 3방울, 오렌지 2방울을 희석해서 아랫배에 발라준다.
갱년기장애
해바라기오일 10ml, 로즈오일 3방울, 쟈스민 2방울을 희석하여 맥박이 뛰는 곳에 발라준다. 

 

아로마테라피스트 김봉실
Aroma515.lab 운영
aroma515.lab@gmail.com

 

이 글은 <행복한 동네문화 이야기 제163>에 실려 있습니다.

 

 

< 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는 

  • '지역적 동네'뿐 아니라 '영역적 동네'로 확장하여 각각의 영역 속에 모여 사는 수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스토리와 그 속에서 형성되는 새로운 문명, 문화현상들을 동정적이고 창조적 비평과 함께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국내 유일한 동네신문입니다.
  • 일체의 광고를 싣지 않으며, 이 신문을 읽는 분들의 구좌제와 후원을 통해 발행되는 여러분의 동네신문입니다.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매월 댁으로 발송해드립니다.
    연락처 : 편집장 김미경 010-8781-6874
    1 구좌 : 2만원(1년동안 신문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예금주 : 김미경(동네신문)
    계   좌 : 국민은행 639001-01-509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