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호(164호)

재스민 (Jasmin)  

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2024. 3. 16. 16:02

[향을 전하는 허브스토리 9]

 

5월의 허브이야기

재스민 (Jasmin)  

학명:Jasminum Graniflorum

 재스민은 사랑의 묘약으로 불리어지는 꽃으로 다양한 허브들 중에서도 고급스럽기로 유명한 허브입니다. 에센셜오일 중의 최고로 ‘천사의 향’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꽃말은 ‘사랑스러움’, ‘당신은 내 것’이라는 의미가 있답니다. 또한 재스민은 달빛 아래에서 더욱 하얗게 빛나기 때문에 ‘숲속의 달빛 (Moonlight of grove)’이라는 별명도 따라다닙니다. 재스민의 꽃은 매우 독특한 향을 지니고 있으며, 약간 붉은 빛을 띤 브라운 색상의 점도를 가진 액체로 매우 풍부하고 온화한 꽃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프랑스의 향수 전문가들은 거의 모든 고급향수를 만드는 데 필수적으로 재스민을 원료로 사용하였고, 유사 종을 사용하는 것과 합치면 여성 향수의 거의 83%에 사용되고 있는 향입니다.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꽃차로서, 재스민차를 중국에서는 말리화차(茉莉花茶)로 부르는데 학명은 재스민 삼박(Jasminum sambac)이며 이 말리화도 에센셜오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인도 신화에서는 창조의 신 ‘비쉬누’의 부인이자 부와 행운을 관장하는 ‘락슈미’ 여신이 대표적으로 재스민을 사랑한 여신입니다. 재스민향이 자신만의 풍부하고 윤택한 향을 풍기며 인도에서는 여인들이 재스민에 둘러싸여 목욕하거나 사랑을 나누는 오래된 그림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랑의 신으로 불리는 카마(Kama)가 욕망의 화살촉을 재스민 오일에 담가 사랑의 심장을 꿰뚫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의 전통 의학에서는 재스민 꽃이 여성에게 만능의 명약으로 여겨졌으며, 카톨릭에서는 재스민 오일을 신성한 희망의 향기로 간주하여 성모마리아에게 바쳤고, 그 별 모양의 작은 꽃들은 천국의 행복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영국에서는 재스민을 눈 주위와 피부의 염증을 치료하는 것으로 사용하였고 허브 학자 니콜라스 컬페페(Nicholas Culpeper)에 의하면 재스민차는 노동으로 인한 피로를 풀어주고 출산을 돕는 기능으로 사용한 기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마음에 대한 작용으로 재스민은 부드러움과 타인에게 관심과 배려를 하고 타인을 끌어당기는 힘과 따뜻함, 해독작용 및 최음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적인 매력을 자극하는 효과는 오랜 역사를 통해 전해지는데 이는 재스민에 아주 미세하게 포함하고 있는 동물의 배설물에서 나오는 독특한 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향은 인간의 몸에서 나는 냄새와 조화를 이루면서 감각을 자극하는 효과를 가져다주기 때문이지요. 그러다 보니 마음을 진정시키고 편안하게 해주는 향으로 정서 안정·긴장 완화·스트레스·우울증에 사용되며 적극적인 사고방식, 자신감을 높여주며 에너지를 활성화해주는 효능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몸에 대한 작용은 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오일로 몸의 균형을 맞추어주고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써 생리통에 좋고 자궁상장작용, 분만 촉진작용 및 출산 시 진통을 줄여주고 산후 통증완화, 산후우울증, 질의 염증 상처 치료와 불면증에도 좋습니다.
피부에 대한 작용은 피부의 피지분비를 정상화해주고 피부의 탄력 강화, 민감성 건성 피부에 좋으며 특히 눈 밑 다크서클에 효능이 있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염증이 생긴데 좋으며, 갱년기 때 오는 피부트러블에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호르몬 조절 작용으로 임신 초기에는 사용을 금하지만, 임신 말기 분만 시에 사용하면 순산에 도움을 줍니다.


 

※ 활용레시피
●다크서클
 호호바오일 10ml, 재스민오일 2방울을 희석하여 눈가에 소량으로 건조해지면 자주 발라줍니다.  
●우울증
 올리브오일 10ml, 재스민오일 1방울, 오렌지 2방울을 희석하여 코밑에 바르고 수시로 호흡을 하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임신튼살예방
 호호바오일 30ml, 윗점오일 20ml, 재스민오일 3방울, 만다린 오일 5방울을 희석하여 5개월부터 소량 자주 발라주면 임신 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분만 전
 호호바오일50ml, 해바라기오일 50ml, 재스민오일 10방울, 라벤더오일 10방울, 오렌지 20방울을 희석하여 산모의 허리 뒤를 따뜻한 손으로 천천히 마사지해 주면 산모의 산통을 줄여주게 됩니다. 

 

 

아로마테라피스트 김봉실
Aroma515.lab
aroma515.lab@gmail.com

 

이 글은 <행복한 동네문화 이야기 제164>에 실려 있습니다.

 

 

 

< 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는 

  • '지역적 동네'뿐 아니라 '영역적 동네'로 확장하여 각각의 영역 속에 모여 사는 수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스토리와 그 속에서 형성되는 새로운 문명, 문화현상들을 동정적이고 창조적 비평과 함께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국내 유일한 동네신문입니다.
  • 일체의 광고를 싣지 않으며, 이 신문을 읽는 분들의 구좌제와 후원을 통해 발행되는 여러분의 동네신문입니다.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매월 댁으로 발송해드립니다.
    연락처 : 편집장 김미경 010-8781-6874
    1 구좌 : 2만원(1년동안 신문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예금주 : 김미경(동네신문)
    계   좌 : 국민은행 639001-01-509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