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왜 미국 달러만 기축 통화인가

2020년 10월호(132호)

by 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2020. 12. 5. 16:14

본문

[경제, 다 같이 알아봅시다 1]

 

왜 미국 달러만 기축 통화인가

 

 미국 달러의 위상
 세계의 기축통화는 미국 달러입니다.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보유한 외환보유고가 기축통화로서의 달러의 위상을 드러냅니다. 다음 그래프는 2000년, 2007년, 2019년 중앙은행들의 외환보유고가 어떤 돈으로 구성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가장 최근인 2019년 달러의 비중은 61.8%입니다. 2000년 당시 71.3% 보다는 줄었지만 여전히 미국 달러가 압도적입니다. 2위는 20.2%인 유로입니다. 2000년에 18.3%이던 것이 계속 높아져, 2007년 26.1%에 도달했으나 그리스발 부도위기를 겪고 떨어져 20.2%가 되었습니다. 또 눈 여겨 봐야 할 통화가 중국의 위안 또는 인민폐입니다. 2019년 비중은 2.0%로 5.3%의 일본 엔, 4.5%인 영국의 파운드보다도 못합니다. 

 중국 위안화의 위상
 중국 위안화의 위상은 경제규모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세계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중국이 16%로서 24%인 미국에 이어 2위입니다. 그런데 통화의 비중은 2%에 불과합니다. 다른 선진국들은 GDP비중과 통화비중이 비슷합니다. 일본은 GDP비중 5.7%, 통화비중 5.3%, 영국은 GDP비중 3.1%, 통화 비중 4.5%, 유로의 모체인 유럽연합은 GDP비중 21.8%, 통화 비중 20.2% 입니다. 중국만 유독 통화의 위상이 GDP의 위상에 훨씬 미치지 못합니다. 당연히 중국은 억울한 생각이 들겠죠. 그래서 2008년 외환위기 이후 달러 패권에 대한 도전이 이뤄졌어요. 
 중국의 후지타오 주석은 2009년 G20 정상회의에서 국제통화의 다원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폈습니다.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도 같은 취지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당시 미국 대통령이던 오바마는 그럴 필요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지만, 미국의 달러에 대한 도전은 계속되었습니다.  


 왜 미국 돈은 그렇게 힘이 강할까요?     
 이유는 사람들이 달러의 가치를 믿기 때문입니다. 조금 허망하게 들리는 이유이지만, 돈이 돈일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신뢰에 있습니다. 달러는 물리적으로 보면 그저 종이 또는 계정 상의 숫자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달러가 돈일 수 있는 이유는 사람들이 모두 그것을 돈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많은 사람들이 미국 달러의 가치를믿을까요?
 첫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이하 연준)가 통화 가치의 관리를 제법 잘 해왔다는 겁니다. 미국의 연준은 물가안정과 완전고용이라는 두 가지의 목표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리고 어떤 나라의 중앙은행보다 포퓰리즘 등 정치적인 입김에서 자유롭습니다.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 이후 기준 금리를 마이너스 수준으로 내리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등 연준의 독립성을 해치는 발언을 하고 있습니다만, 그 이전까지 연준은 행정부와 의회로부터 철저히 독립된 상태에서 물가와 실업을 관리해왔습니다. 그것이 달러에 대한 믿음의 기반이 되어 왔습니다.  

 둘째는 국력입니다. 2차 대전 이후부터 세계GDP의 25%를 담당해왔고, 여전히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군사적으로도 압도적 군사력을 가지고 있지요. 경제적으로, 군사적으로 미국은 세계 최강대국입니다. 따라서 달러는 그 나라 사람들이 믿는 돈인 만큼 다른 나라 사람들 역시 믿을 만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거래와 교환이 가장 자유로운 통화라는 점입니다. 미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경제적 자유를 보장합니다. 돈의 거래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달러를 보유하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언제든지 처분할 수도 있습니다. 이점이 안심하고 미국 달러를 보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종합하자면 미국 중앙은행의 프로의식과 독립성, 탄탄한 경제, 경제적 자유가 세계 사람들로 하여금 미국 달러를 믿을 수 있게 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은 기준을 적용해 보면, 중국 돈의 위상이 높아지지 않는 이유도 찾을 수 있습니다. 우선 중국 돈은 믿을 수가 없습니다. 공산당 고위간부가 아니라면 중국의 인민은행이 어떤 기준으로 위안화를 발행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중국 위안화의 미래에 대해 예측을 하기도 어렵습니다. 둘째, 거래와 교환이 자유롭지 않습니다. 위안화의 거래에 대한 많은 규제들 때문에 위안화를 보유한다 해도 처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위안화의 보유 자체를 꺼리게 만드는 큰 요인입니다. 

 그러나 실제 달러의 가치는 어떤 상태일까요? 
 미국 달러의 가치는 보통 ‘달러 인덱스’로 측정합니다. 유로, 일본 엔, 영국 파운드, 스웨덴 크로나, 스위스 프랑 등 5개 통화에 대한 미국 달러의 상대 가치가 달러 인덱스입니다. 아래 그림은 달러 인덱스의 추이를 보여줍니다. 2008년 리먼 브라더스 파산 이후, 달러의 위상이 추락을 했고 인덱스는 80수준을 오르내렸습니다. 실제로 달러가치는 떨어지고 유로의 위상은 높아졌으니까요.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미국 달러의 위상은 다시 높아졌습니다. 2015년 달러 인덱스는 거의 100으로 뛰어 올랐고 줄곧 그 수준을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의 위세는 얼마나 더 갈까요? 
 미국 달러가 기축통화의 위상을 차지한 것은 1921년 세계 제1차 대전 이후부터입니다. 햇수로 따지면 99년입니다. 달러 이전에는 영국의 파운드가 105년 동안 기축통화였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그 전에는 프랑스, 네덜란드, 스페인, 포르투갈의 통화가 기축통화였고 각각 80~100여 년 동안 그랬습니다. 미국 달러의 위세는 얼마나 더 갈까요? 당분간은 달러를 대체할 통화가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으니 언젠가는 바뀌겠지요. 그게 언제가 될지는 사람들의 믿음에 달려 있습니다. 

1)www.brookings.edu/wp-content/uploads/2019/09/DollarInGlobalFinance.final_.9.20.pdf

2)tradingeconomics.com/united-states/currency

 

김정호(서강대 겸임교수, 김정호의 경제TV 크리에이터)

 

이 글은<행복한 동네문화 이야기 제132호>에 실려 있습니다

 

< 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는 

  • '지역적 동네'뿐 아니라 '영역적 동네'로 확장하여 각각의 영역 속에 모여 사는 수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스토리와 그 속에서 형성되는 새로운 문명, 문화현상들을 동정적이고 창조적 비평과 함께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국내 유일한 동네신문입니다.
  • 일체의 광고를 싣지 않으며, 이 신문을 읽는 분들의 구좌제와 후원을 통해 발행되는 여러분의 동네신문입니다.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매월 댁으로 발송해드립니다.
    연락처 : 편집장 김미경 010-8781-6874
    1 구좌 : 2만원(1년동안 신문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예금주 : 김미경(동네신문)
    계   좌 : 국민은행 639001-01-50969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