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족회의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10가지 방법: 1탄 - 가족의 참여를 이끌어낸다면 반은 성공이다.

컬럼/홀가분연구소 가족문화

by 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2017. 9. 9. 12:41

본문

[홀가분연구소 가족문화컬럼 11]

가족회의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10가지 방법
1탄 - 가족의 참여를 이끌어낸다면 반은 성공이다.

 

  가족회의가 가족 소통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지난 칼럼들을 통해 전해드렸습니다. 가족회의는 궁극적으로 가족구성원 모두의 열린 소통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함입니다. 그것은 가족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중요한 결정들을 내릴 때에, 개개인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심리적으로 안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기도 하지요.

 

  이번에는 미국의 콜로라도(Colorado) 주립대학에서 소개한 저널(「10 Tips for Successful Family Meeting」, Colorado State University Extention. by R.J.Fetsch and B. Jacobson)을 토대로 성공적인 가족회의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자, 그럼 가족회의를 즐길 준비 되셨나요?

 

 

하나. 정기적인 회의 날짜와 시간을 정해주세요.
  가족이 정기적으로 함께 모이는 시간을 마련한 것만으로 이미 반은 성공입니다.

  제가 아는 어떤 가족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까요? 여느 가족과 마찬가지로 가족과의 시간이 점차 줄어들고 서로 소원해지는 것을 느낄 무렵, 아버지는 일주일에 한 번, 일요일 점심만큼은 모두 모여 식사를 함께 하기로 제안했습니다. 바쁜 아내와 사춘기에 접어든 자녀들을 모두 참여시키는 방법으로, 그 시간에 일주일분의 생활비와 용돈을 각각 주시더라고요. 참 재미있죠? 모두 모인 자리에서 용돈이 담긴 봉투를 나눠받게 되면 아빠에 대한 존경심과 감사함까지 자연스럽게 생긴다고 하니 너무 좋은 방법 아닌가요?

  또한 규칙적으로 시작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정시에 회의를 끝내는 것입니다. 참여자들의 연령을 고려하여 미리 회의 진행시간을 30분 혹은 1시간으로 정해둘 수도 있으며, 그 날의 주제에 따라 시간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끝내기로 약속한 10분 전에 오늘의 회의를 마무리할 것인지, 아니면 시간을 연장하거나 다음 회의일정과 안건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인지에 대한 확인을 해야 합니다.

 

둘. 모든 가족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부모가 롤모델로서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회의를 진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에 대해서 혼내거나 다그치지 않는다는 믿음 안에서 가족들은 비로소 자유로운 의사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린 자녀와 함께 회의를 하게 될 때에는 대화로만 참여를 이끌어가기 어렵다면 자녀의 강점을 적극 활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들의 목소리를 대신할 수 있는 글쓰기와 그림그리기와 역할극 등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요. 그리고 부모는 혹시 가족구성원 중 누군가가 회의내용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고 있지는 않은지 때때로 살펴보며, 불편함이 고조될 시에는 잠시 회의를 중단하고 그 사람의 마음을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셋. 한 번에 하나씩의 문제에 대해서만 논의하세요.
  가족은 가족회의를 시작할 때에 가족 안에서 즐거운 경험의 순간들을 만들고 싶은 동시에 그들이 가진 고민과 어려움을 모두 꺼내놓고 이야기하고 싶어합니다. 이 때 자칫 형식없는 수다로 변모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진행자가 알아두어야 할 두 가지 내용이 있습니다.


  첫째는 회의에서 다루는 안건은 가족구성원 모두에게 중요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부 혹은 형제에게만 영향을 줄 수 있는 안건은 가족회의에서 다루기보다 개인적으로 대화를 통해 다루는 것이 더 좋습니다.

 

  둘째는 ‘한 번에 하나씩!’이라는 규칙을 세우는 것입니다. 진행자는 회의시작에 앞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와 해당 토의시간을 명확히 짚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리더로서 안건에서 벗어난 이야기로 접어들거나 이야기 중간에 끼어들었을 때에는 “그 내용은 우리 모두에게 정말 중요한 이야기인 것 같아요. 가능하다면 지금 다루고 있는 안건에 대한 얘기가 마무리된 이후에 다시 해줄 수 있을까요? 우리가 지금 다루고 있던 안건은...”이라고 주의를 집중시키고 이야기할 순서를 다시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가족회의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10가지 방법 중 3가지를 우선 살펴보았습니다. 1) 모두 함께 하는 시간, 2) 모든 가족구성원의 참여, 3) 한 번에 하나씩 다루는 가족의 문제가 바로 그 내용이지요. 그런데 내용을 읽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신경 써야 할 일도 많고 어려울 것 같다고요? 맞습니다. 가족의 문화를 정립하는 일은 초기에 큰 열정을 쏟아야 함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가족회의가 점차 체계를 갖추고 자리를 잡아나간다면 지속시키는데 쓰는 힘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며, 혹여 가족 내에서 큰 어려움을 겪게 될 때에 비로소 그간 쌓아온 소통의 힘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 호에 소개될 <가족회의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10가지 방법, 2탄>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 2탄 - 가족의 회의는 존중과 인정에서 시작됩니다. 바로가기 >

홀가분연구소 이미혜/박주연
ohmyfamily@holga.co.kr

 

이 글은 < 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제 95호 >에 실려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