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휘자 문진호'의 프로필

예술/음악

by 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2019. 1. 15. 20:55

본문

[지휘자 프로필]


 '지휘자 문진호'의 프로필



지휘자 문진호(Gene Moon)는 재임 하면서 네 개의 대륙에 위치한 여러 관현악단에 초청 방문 하며 품위 있는 지휘로 선보인 경험을 가지고 있다. 현재 Stephen F. Austin 주립대학(SFA)의 종신 음악 부교수로 대학의 관현악단 단장을 재임하고 있으며, 텍사스주 동부의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관장하는 한편, Longview 심포니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상임 지휘자의 타이틀과 함께 Dr. 문은 음악에의 사랑과 열정으로 지역 음악 예술발전에 종사하고 있다.


Dr. 문은 12년간 오케스트라 분야의 책임자로 스티븐 오스틴 텍사스 주립 대학교(SFU)에서 역임 후 CBUfaculty로 영입 되었다. 추가적으로 동부 텍사스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지휘 및 육성과, Longview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음악 책임자 및 지휘자의 역할도 지속하게 된다.


Dr. 문은 미국내의 여러 주는 물론 한국, 홍콩, 마카오, 콜롬비아를 포함한 국제 무대에서 오케스트라 지휘자 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SFA 주립대학 관현악 행사 책임자로 SFA Orchestra of the Pines, the university’s flagship orchestra와 같은 행사를 총괄하며 헌신적인 교육인으로의 자세를 굳히고 있다. 그의 오케스트라는 기부금 형식의 매혹적인 클래식 콘서트, 오페라 공연, 합창단 역작과 팝스 프로그램들을 청중에게 정기적으로 제공하며 행사마다 꾸준히 표가 매진되는 사랑을 받고 있다. 이 대학의 오케스트라 프로그램을 통해 졸업한 학생들은 뛰어난 음악가 혹은 안정된 교육자로 취직되어 진출하고 있으며 국내외 무대에서 정기적인 연주로 활동하고 있다.


지휘자 문진호의 교육과 음악 예술을 향한 헌신은 동부 텍사스 지역의 우수한 고등학생 음악도들에게 뛰어난 공연과 교육을 제공하는 텍사스 동부 청소년 오케스트라 단에 시간을 바치는 그의 열성에서도 보여진다. 소수의 관현악 멤버로 시작된 이 단체를 문진호는 이제 150명이 넘는 단원들이 계절마다 정기적으로 연주하는 정규 프로그램으로 키워 놓았다.


전문 지휘자로 자리매김한 Dr. 문의 실력은 텍사스 Longview 시에 위치하며 텍사스 관현악단의 정수로 인정받고 있는 프로 오케스트라 Longview 심포니의 음악 디렉터와 상임 지휘자로 초대 된 사실로도 나타나 있다. 50년 지속 공연을 축하하는 Longview 심포니의 인기도는 그의 지휘봉 아래 엮어지는 독특한 연주계획과 음악을 통한 지역사회 문화 계발 노력과 함께 놀랍도록 아름다운 오케스트라 공연을 보기위해 여러 지역에서 모이는 청중들이 말해주고 있다.


국내외에서 초대 지휘 연주를 해 온 문 마에스트로의 연주 악단 중 명기 할 만한 관현악단으로는 Orquesta Filarmónica de Medellín, 강남 심포니 오케스트라, The Sewanee Summer Music Festival, 아칸소주와 루이지애나주 연주자들의 합성인 All State 오케스트라, 마카오대학 오케스트라, 그리고 홍콩 침례 대학의 오케스트라 등이다.


2006년까지 그는 오클라호마 주립 대학(University of Central Oklahoma)을 졸업하고 오클라호마 대학(Oklahoma University at Norman)의 음악조교와 Mid-Del School District에서 음악 부문 담당 및 오클라호마 청소년 심포니의 음악 디렉터와 지휘자를 역임했다.


Collinsworth School에서 Dr. MoonCBU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음악 총 책임자와 지휘자의 역할을 담당하며Instrumental Conducting계 대학원의 총책 및 CBU 관현악 분야의 육성 책임자 임무를 수행 할 것이다


텍사스주 태생인 문진호는 일곱살부터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배우며 음악에 열심이었고 오클라호마 주립 대학, 뉴욕대학교(New York University)에서 음악교육 학사 및 석사를 마친 후 오클라호마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했다. Dr.문을 지도한 스승으로는 Jonathan Shames, John Jeter와 같은 우수한 지휘자들과 함께 고명한 지휘자 Sergiu Comissiona도 포함되어 있다. 피아노학은 Jan Pokorny Steele, Lee Dai Wook, Dierdre O’Donohue, Ed Gates의 지도를 받았으며 Van Cliburn medalist, Valery Kuleshov의 지도도 받았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