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낌없이 내어주는 물푸레나무

2018년 7월호(제105호)

by 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2018. 8. 4. 20:30

본문

[숲해설사 이야기 22]


아낌없이 내어 주는 


물푸레나무


 


염색제로 쓰이는 나무들이 있습니다. 꽃과 열매로 혹은 나무껍질로 염색을 합니다. 그런 나무들 중에는 물을 푸르게 만드는 나무가 있습니다. 예전에 스님들이 입는 가사를 이 나무의 껍질로 염색을 하였습니다. 청색이 도는 회색 승복이 스님들의 트레이드마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이 나무의 공이 컸습니다. 이름하여 ‘물푸레나무’물을 푸르게 만드는 나무라고 물푸레나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물푸레나무는 ‘물푸레나무과의 낙엽교목’입니다. 개화기는 4~5월이며 열매는 날개가 달린 시과(翅果)입니다. 물을 들일 때 쓰이는 나무라 하여 ‘수청목’ 또는 ‘수정목’이라고 합니다. 중국과 일본, 한국에서 자라는 물푸레나무가 북유럽 켈트족의 ‘우주목’으로 신화에도 등장하는 것을 보면 식물들은 지구의 위도를 따라 고르게 서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물푸레나무의 껍질은 약으로 사용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물푸레나무의 껍질을 우려내어 눈을 씻으면 눈을 밝게 하고 핏발이 서고 아픈 것을 낫게 한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께서도 눈병으로 크게 고생을 하셨는데 그때 쓰인 약이 물푸레나무의 껍질인‘진피’였을 거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물푸레나무는 탄력이 있어서 예전에는 도리깨 등 농기구를 만드는데 사용했으며, 소품 가구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물푸레나무로 만든 책상과 식탁은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나무의 탄력을 이용하여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에는 물푸레나무 가지로 설피라는 것을 만들어 신발 위에 신기도 했지요. 예종 때에 형조판서였던 ‘강희맹’은 곤장으로 사용하고 있던 버드나무나 가죽나무가 때려도 아프지 않아 죄인들이 자백을 하지 않는다고 물푸레나무로 바꾸어 달라는 상소를 임금께 올렸다고 합니다. 물푸레나무의 탄력으로 인한 아픔이 다른 나무에 비해 강도가 높았던 것이지요. 전설의 4번 타자 이승엽은 탄력이 뛰어난 물푸레나무로 만든 야구방망이만 사용했다고 하니 이승엽 선수도 나무의 특성을 잘 활용했던 것 같습니다. 


나무들은 타인을 위해 제 한 몸을 기꺼이 내어주고 있습니다. 나무 한 그루에 깃들어 사는 개체들이 수백종(種)이라고 합니다. 먹이와 집으로, 치료제와 생활용품으로 제 몸을 희생하면서 많은 개체들에게 생명을 나누어 줍니다. 그렇지만 힘들다고 불평하지도 않고 노동이 과하다고 반란을 일으키지도 않습니다. 묵묵히 아낌없이 주는 나무들, 그런 나무들의 아름다운 희생이 있었기에 오늘날까지 지구가 지탱해 온 것 같습니다. 나무들을 바라보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여 봅니다.


 

시인, 숲해설사 장병연

bomnae59@hanmail.net


 

이 글은 <행복한 동네문화 이야기 제105호>에 실려 있습니다.



 

< 행복한동네문화이야기 >는 

  • '지역적 동네'뿐 아니라 '영역적 동네'로 확장하여 각각의 영역 속에 모여 사는 수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스토리와 그 속에서 형성되는 새로운 문명, 문화현상들을 동정적이고 창조적 비평과 함께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국내 유일한 동네신문입니다.
  • 일체의 광고를 싣지 않으며, 이 신문을 읽는 분들의 구좌제와 후원을 통해 발행되는 여러분의 동네신문입니다.
  •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매월 댁으로 발송해드립니다. 

    연락처 : 편집장 김미경 010-8781-6874

    1 구좌 : 2만원(1년동안 신문을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예금주 : 김미경(동네신문)

    계   좌 : 국민은행 639001-01-509699





관련글 더보기